DMC인이여 깨어나라 | Posted by 디엠씨 공작기계 2013.04.18 14:53

파릇파릇한 봄철 음식

 파릇파릇 새싹이 돋아나는 봄. 봄에는 어떤 제철음식이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제철 음식은 자연 그대로 자란 것이기 때문에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 것들보다 영양가가 높고, 그 철에 먹어야 가장 맛잇게 맛볼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제철 음식을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앞에 소개한 춘곤층을 극복하는 데에도 좋고 제철이라 값도 싼 영양도 가득한 봄철음식들을 이 글에서 소개합니다.

 

 

  쑥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 중 하나입니다. 흔하면서도 소중한 쑥은 봄을 대표하는 건강식품으로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한국인들이 식용,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따뜻한 성을 가지고 있으며 위장과 간장 신강의 기능을 강화해 복통 치료에 좋고 합니다. 또 피를 맑게 하는 효과와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살균, 진통, 소염 등의 작용은 과학적으로도 확인되었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도 있어 냉, 대하, 생리통 등 부인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달래 달래는 파와 같은 향과 맛으로 우리 밥상의 식욕을 돋구어 주는 식물입니다.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고, 달래의 독특한 향이 입맛을 돋우며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의 효능은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불면증에 좋고, 비타민 C가 함유되어 피부 미용,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또 달래는 비타민 A성분과 철분이 풍부하여 몸의 저항력을 높여 주어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열성 안질 또는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사람, 위장이 약한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꾸미 주꾸미라는 독특한 이름은 정약전이 말한 죽금어 에서 유래되었다 합니다. 독특한 이름만큼 잡는 방법도 소라방이라는 소라껍질을 이용해서 잡는다고 합니다. 

 주꾸미는 맛도 있지만 타우린 성분이 낙지의 3배, 오징어의 5배 씩이나 들어있어 피로회복과 시력회복, 당뇨예방 등에 좋고, 삶아 먹으면 칼로리도 낮고 체력유지에 좋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두뇌발달 및  항암효과, 소화촉진, 정력향상, 빈혈 등의 효과도 있어 춘곤증으로 고생하시는 분, 한참 크는 아이들, 일에 지친 어른 등 남녀노소 누구나 먹으면 몸에 좋은 보양식입니다. 

 

 

 

 

 

 

도다리

 봄 도다리, 가을 전어.라는 말이 있듯이 봄철 횟감으로는 도다리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도다리회는 봄철 아저씨들이 가장 선호하는 먹거리 일텐데요, 도다리에는 비타민 B가 많아 각기병을 막아주고, 비타민 E는 노화를 방지해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 소화가 잘 돼 환자나 노약자의 영양식으로 그만이며 지질 함량이 적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입니다. 동의보감에서 도다리와 함께 끓여 먹는 쑥은 그 맛이 쓰면서 매워 신장, 간장 등에 기혈을 순환시키며 하복부가 차고 습한것을 몰아내느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도다리는 감기 저항력도 높여주고, 엘레스틴과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여 아름다운 머릿결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딸기

 제철 과일중에 하나인 딸기는 먹음직한 색깔만큼이나 맛잇는 과일입니다.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로 겨울에도 먹을 수 있지만 그래도 제철에 먹는게 더 맛있는 과일입니다. 딸기 6~7개면 하루 비타민C섭취량 모두 채울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여러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하고, 체력증진, 감기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시대에는 염증과 통풍, 우울증에 좋다고 알려졌엇고, 딸기의 메탈살리실산은 진통작용이 있어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성인병 예방, 딸기의 철분은 아이들에게 좋고, 엽산은 임산부에게 좋다고 합니다.

 

 

 

 

위 다섯가지 외에도 냉이, 취나물, 미더덕, 키조개, 씀바귀, 두릅, 바지락, 소라, 더덕 등 많은 봄제철 음식이 있습니다. 물론 소, 돼지, 닭고기 들이 맛잇지만 계절마다 나는 맛도좋고 건강한 제철음식들을 다양한 요리를 통해 봄의 기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출처는 사진속에 있습니다.

'DMC인이여 깨어나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월 가정의달 어버이날 선물 추천  (0) 2013.04.25
파릇파릇한 봄철 음식  (0) 2013.04.18
춘곤증, 어떻게 방지할까?  (0) 2013.04.16